논·밭두렁 소각, 해충 방제효과 없다
논·밭두렁 소각, 해충 방제효과 없다
  • 이복섭 기자
  • 승인 2023.03.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제효과 적고 미세먼지 발생만…대형산불 우려도
농업기술센터, 잔가지 파쇄기 17대 오는 31일까지 무상 임대

세종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가 관내 농업인들에게 농한기를 맞이해 논·밭두렁 소각 행위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농가에서 병해충 방제를 목적으로 고춧대, 깻대 등 영농잔재물을 태우거나, 농한기논밭두렁을 소각하지만 병해충 방제효과는 아주 적다.

농촌진흥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논밭두렁에는 노린재목 등 해충보다 거미, 톡토기 등 천적 또는 익충(이로운 곤충)이 더 많이 발견되고 있지만 논밭두렁을 소각하면 익충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미세먼지가 발생할뿐더러 논밭두렁을 태운 곳과 태우지 않은 곳의 벼멸구, 애멸구 등 해충 발생 추이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볏짚, 고춧대, 깻대, 과수 전정가지 등 농작업 뒤 발생한 영농부산물은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일 수 있는 자원으로 잘 말려서 잘게 파쇄 후 토양과 함께 경운하거나 퇴비로 이용하면 된다.

시는 이를 독려하기 위해 잔가지 파쇄기 17대를 구비해 오는 31일까지 마을 대표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단체 작업을 신청하면 일정을 고려해 무상 지원하고 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인 매년 12~3월 중에는 개인이 임대할 경우에도 잔가지 파쇄기를 무상으로 임대하고 있다.

최인자 소장은 “소각행위는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라며 “미세먼지와 산불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불태우기를 자제해 달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