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생태계 강화
대전교육청,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생태계 강화
  • 이준석 기자
  • 승인 2023.03.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교육공동체 공모 사업, 지자체와 함께하는 행복이음교육지구 운영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이 7일,  '2023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청 제공]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이 7일,  '2023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청 제공]

대전교육청은 “배움이 행복하고 성장이 즐거운 같이행복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마을과 학교가 함께 아이를 키우기 위한 '2023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은 7일, 대전교육청 기자실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을 갖고 '2023 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대전행복이음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여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체로서, 대전의 지역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에 맞는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동·서부교육지원청에 마을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기초 지자체 및 마을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올해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강화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 운영 ▲행복이음 교육지구 운영을 주요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기반을 강화한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행복이음교육지구 및 마을 연계 사업부서 간 소통을 위한 담당 공무원 네트워크 협의회를 운영한다.

지역·활동분야별 소규모 원탁회의를 운영하여 마을교육공동체 간 소통과 연계 기회를 확대하고, 언론사 공동캠페인 전개와 홍보물 제작·배포, 온라인 퀴즈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마을교육공동체 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지원 및 요청 컨설팅을 실시하고, 교원 직무 연수 및 학교장 연수 운영으로 구성원 역량 강화와 인식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 문화 형성을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을 운영한다.

3월에 공모를 통해 마을학교 4단체, 씨앗동아리 30팀, 마실행복 중점학교 10교, 학교협동조합 예비(계속)학교 3교 등 총 47개의 단체 및 학교를 선정하고 4월부터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마을학교’는 비영리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문화 형성을 목표로 학교 밖 교육활동인 돌봄 또는 방과후교육을 지원한다.

‘씨앗동아리’는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마을구성원들이 활동하는 자율동아리로, 학교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소집단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마실행복 중점학교’는 학교가 주체가 되어 마을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들에게 학교 및 학교 밖 놀이터와 배움터를 제공한다.

‘학교협동조합 예비(계속)학교’는 학교를 기반으로 사회적 경제 인식 제고와 실천적 경제교육 실현을 위하여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자율동아리 형태로 사회적협동조합을 모의 운영하는 학교다.

셋째, 행복이음교육지구를 운영한다.

행복이음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교육청과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으로, ʹ18년 대덕구를 시작으로 ʹ19년 모든 자치구로 확대되었다.

지난해 1기 혁신교육지구 협약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행복이음교육지구로 명칭을 변경하고 협약 체결을 통하여 2023년부터 4년간 2기 행복이음교육지구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각 자치구는 마을학교 운영, 마을강사 육성은 물론, 지역의 특성을 살려 학교와 협력 가능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전교육청은 지자체 지역 특화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고, 선진지 현장 연수 및 전문가 초청 연수, 발전방안 정책연구, 평가 정례화를 통해 행복이음교육지구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은 “내실있는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통하여 구성원의 역량을 키우고, 마을과 학교가 함께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