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 평가 최우수 선정... 국비 28억 원 확보
충청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 평가 최우수 선정... 국비 28억 원 확보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1.3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ICT이노베이션스퀘어 성과, 충청권 평가에 크게 기여
대전ICT이노베이션스퀘어 전경
대전ICT이노베이션스퀘어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 2022년 연차 평가에서 충청권이 전국 4개 권역 중 최상위 평가를 받아 국비 28억 원을 확보했다 31일 밝혔다.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실무형 전문 AI·SW 개발인력 양성사업으로, 4개 권역(충청·동남·동북·호남)의 주요 거점에 중심을 두고 각 지역 SW진흥기관 및 교육기관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충청권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3개 지역SW진흥기관(충북과학기술혁신원, 충남테크노파크, 세종테크노파크)과 6개 교육기관(충남대학교, 청주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한국표준협회)이 참여하고 있다.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2020년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 6월 대덕연구단지에 대전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개소하고 충청권 주관기관으로서 지역 디지털 인재양성 핵심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전ICT이노베이션스퀘어는 지난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AI 복합교육 수료자 400여 명과 취·창업자 62명이 배출하고, 기업 연계 프로젝트 취업률 50% 이상을 달성하여 지역기업의 인력 부족 해소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충청권 최우수 평가 결과에 크게 기여했다.

충청권은 인공지능 산업의 흐름에 맞춰, 2023년‘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프로그램 확대·강화를 계획하고 있다.

디지털 신기술 교육 분야에 데이터 및 IoT 분야를 추가하여 교육생을 확대 선발하고, 교육생 선발방식 개선, 중간평가를 통한 집중관리 등 정부의 ‘재능 사다리 구축’정책과 연계될 수 있도록 디지털 고급인재 성장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기획 중이다.

또한 취·창업률 제고를 위해 지역특화산업 관련 기업수요 연계 강화를 통하여 인공지능 기업과 전문인력 매칭 효율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한선희 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인공지능 초일류 강국 도약의 기반이 되는 전문인력 양성사업인만큼 이번 충청권의 최우수 평가 결과는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대전시와 충청지역에 기업과 청년을 안착시키고, 인공지능이 모든 산업과 융합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