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 줄줄이 올라' 대전시, 물가 안정관리 나서
'전기·가스 줄줄이 올라' 대전시, 물가 안정관리 나서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1.3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물가 안정관리 종합대책 수립... 9개 과제 시행

물가관리체계 구축, 분야별 안정화 대책,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 등 3개 분야 대책 추진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시는 최근 서민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물가상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2023년도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맞춰 ▲물가관리체계 구축 ▲물가 분야별 안정화 대책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 등 3개 분야에 걸쳐 물가대책 상황실 운영 및 공공요금.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명절 대책 등 9개 추진과제를 마련하여 추진된다.

시는 우선 연중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지방 공공요금과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화를 위한 소비자단체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물가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방 공공요금은 관련 부서 및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 최소화와 인상 시기 이연 . 분산으로 시민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위해서는 농수산물 등 30개 품목에 대해 책임관리관 지정 운영을 통해 요금 과다인상, 원산지 표시제 위반 등에 대한 점검도 추진한다.

한편,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착한가격 업소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 경영개선자금 이자 추가지원, 자영업닥터제 및 라이브커머스 사업 신청 시 가점 부여, 업소 인센티브 제공, 시·구 홈페이지 및 소식지, 공식 sns 계정을 통한 업소 홍보 등도 강력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에서 특히 눈여겨볼 점은 대전시축제 등 지역 행사 개최 시 축제 방문자들에게 안전하고 공정한 대전의 관광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시·구 합동점검반 및 물가모니터단의 점검 및 지도 활동을 강화하여 일부 상인 등의 가격 과다 인상, 담합 행위를 강력하게 방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명절 기간에는 명절 성수품 물가동향 파악 및 불공정거래에 대한 중점 지도 . 점검을 실시하여 명절 준비를 위한 시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으로, 안심하고 장을 볼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대전시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이번 물가안정 대책을 실시하여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설 명절을 앞둔 지난 20일, 태평시장에서 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물가안정 캠페인을 추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