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월 27일까지 선물세트 등 과대포장 집중점검
대전시, 1월 27일까지 선물세트 등 과대포장 집중점검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1.0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대포장, 분리배출표시 단속... 위반 시 과태료 최대 300만 원 부과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광역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불필요한 포장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포장제품에 대한 과대포장 행위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관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1월 27일까지 3주간 실시되며, 대전시와 5개 자치구, 한국환경공단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음식료품류, 잡화류 등 단위제품 및 단위제품을 2개 이상 함께 포장한 종합제품의 포장횟수 ▲제품 포장 공간의 적정비율 ▲분리배출표시 의무대상 포장재의 분리배출 표시 적정여부 등 이다.

포장 횟수 및 포장공간비율 등의 초과가 예상되면 제조자 등에 검사명령을 통보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거나 포장 기준을 위반했을 때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며 분리배출표시 위반 시 관할지자체에 행정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대전시 신용현 환경녹지국장은 “설 명절 기간 내 불필요한 자원이 낭비되고 폐기물이 증가하지 않도록 제조업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추석 명절에도 과대포장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여 과대포장 5건, 분리배출표시 위반 24건을 적발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