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감사위원회, 건설현장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예방 감사 실시
대전시 감사위원회, 건설현장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예방 감사 실시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12.2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재해율 높은 대형건설현장 20개소 대상 안전사고 규정 및 예방수칙 지도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시 감사위원회는 20일 산업재해율이 가장 높은 업종인‘건설현장’에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감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율이 51%로, 제조업 23%, 운수창고통신업 8%에 비하여 상당히 높다.

사고발생 유형을 보면‘사망사고는 떨어짐 40%, 끼임 12%, 부딪힘 9%’순이며,‘재해사고는 넘어짐 22%, 떨어짐 16%, 끼임 14%’순으로 대부분 부주의로 인한 사고들이다.

이에 대전시 감사위원회는 현장 여건이 취약하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대형건설공사장 20개소를 대상으로 예방 감사를 실시하였다.

감사는 건설 현장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책임감리원 등 공사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현장 안전관리와 안전 관련 규정 등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산업재해 현황 ▲안전관리 규정 ▲안전사고 예방수칙 등 자료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지도하고 이행을 당부하였다.

대전시 김선승 감사위원장은“앞으로 건설 현장에 대하여는 사후 지적 위주 감사에서, 예방적 현장 감사를 강화하여 안전사고 없는 건설 현장 조성과 부실시공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