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민선8기 대전시정, 불위호성(弗爲胡成) 각오로 임해야”
이장우 “민선8기 대전시정, 불위호성(弗爲胡成) 각오로 임해야”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12.0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 12월 확대간부회의 주재, 신속한 정책 집행 공직문화 강조
이장우 대전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2월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2월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불위호성(弗爲胡成, 행동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의 각오로 나서야 합니다.”

이장우 대전광역시장은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2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합리적이고 과감한 정책결정 후 신속한 집행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정책을 결정할 때까지 신중한 판단을 하고, 결정한 이후는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며 “행정이 지연될수록 결국 시민이 손해를 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 시장은 그간 진척이 더딘 사업들을 언급하며 민선 8기 때 속도감 있게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민선 8기 이전에는 제대로 된 그랜드플랜 수립 보다는 당시 시장의 공약 중심으로 정책을 수정만 했다”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유성터미널 이전, 장대교차로 평면화 등이 대표적인 시정 난맥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해 이 시장은 “당초 7,000억 원 규모 사업비가 1조 6,000억 원까지 늘어나면서 혈세가 얼마나 더 들어가게 됐나”며 “그 피해는 결국 시민에게 돌아간다”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간부 공무원 포함, 모든 직원이 다시는 이런 시정을 해서는 안 된다”며 “과감하고, 신속하고, 치밀하게 정책을 만들고 오로지 시민을 위해 달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이날 이 시장은 질병관리청과 논의해 마스크 착용 자율화 등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을 주문했다.

이 시장은 “그간의 경험과 국민 의식수준을 볼 때 마스크 착용을 시민 자율에 맡기는 것을 결정할 때”라며 “요양원, 장애인시설 등 취약분야 관리를 치밀하게 유지하면서 자율방역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시장은 공실건물 등 도심 유휴공간을 활용한 스마트팜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이 시장은 “내년에 원도심 빈 건물 등을 스마트팜으로 이용하는 사업이 수익성이 있는지 시범사업을 진행하라”며 “또 이 과정이 자치구 대상 공모사업으로 진행돼 불필요한 경쟁이 되지 않도록  상생 균형발전에 바탕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이날 이 시장은 청년주택 건축계획 세밀화, 능력 위주 파격인사 단행, 민간영역을 위축시키지 않는 평생교육 체제 정립 등 현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