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축제·행사장 “안전사고 철저한 대비”
대전시, 축제·행사장 “안전사고 철저한 대비”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12.0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세부기준 수립 및 실시간 혼잡도 경보시스템 구축

대전시는 이태원 사고와 같은 다중인파밀집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축제 . 행사장의 공간, 여건별 특성으로 고려한 전국 최초로 안전관리 세부 기준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관리 세부기준은 축제 . 행사장 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인파 흐름의 정황을 파악하는 경계설정, ▲행사장 내 안전사고 대비 구역 집중구역 ▲ 행사 종료 및 안전사고 발생 대비 대피·분산로 ▲ 안전관리요원의 배치 기준 등 안전확보 수단의 기준이 포함되었다.

지역축제의 안전관리요원 확보는 축제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경찰서, 소방서, 민간전문가 등과 협의하여 결정하게 되어 있는 점을 보완하여 명확한 배치인원 세부기준을 마련하였다.

또한, 계단부, 골목길 및 대피 . 분산로의 안전요원 배치 및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인파의 원활한 흐름은 물론 다중인파밀집으로 인한 위급한 상황 발생 등에 대비한 안전공간 확보 기준도 포함되었다.

금번 안전관리 세부기준이 지역축제장 안전관리메뉴얼 등 관련 제도 정비 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 건의하였으며, 제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시 한선희 시민안전실장은“우리시 축제 . 행사장 안전관리 세부기준은 안전에 대한 시민의 우려를 반영하여 마련하였다”며“안전관리 세부기준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계획 수립 단계부터 행사 전반에 이행실태 점검 등 안전관리 활동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특정지역에 대한 실시간 인파 밀집도를 파악할 수 있는 인파관리 예측시스템인 “대전광역시 실시간 혼잡도 경보시스템”을 내년 7월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휴대전화 기지국 위치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으로 실시간 인구혼잡도, 인구추이 전망을 파악하여 지역축제장 및 인파 밀집 지역의 유동인구 과밀이 발생할 경우 119상황실, 112상황실, 시 재난상황실 및 각 기관 재난담당자에 경고음과 문자를 전송하여 집중 안전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특정 수치 이상의 유동인구 과밀 발생 시 사전 안내문자 수신 동의한 시민을 대상으로 위치기반 문자를 발송하여 사고 발생 우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안전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관리에 관한 필요사항 표기 예시 [자료/대전시 제공]
안전관리에 관한 필요사항 표기 예시 [자료/대전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