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희 칼럼] 제 9화,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
[심상희 칼럼] 제 9화,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2.11.15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건강에 좋은 음식과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진 않기에 몸에 좋은 음식이면 머리카락에도 좋은 음식인 거죠.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먼저 외국에서 추천하는 머리카락에 좋은 10가지 음식들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계란(Eggs)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계란입니다. 계란은 모발 건강과 성장에 중요한 단백질과 비오틴(Biotin)이 풍부한 식품으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비오틴은 케라틴(keratin)이라는 모발 단백질 생산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이외에도 계란에는 아연(zinc), 셀레늄(selenium) 및 기타 모발 건강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모발의 건강을 위해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음식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베리(Berries)

베리에는 모발 성장을 돕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과 같은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딸기는 콜라겐(collagen) 생성과 철분(iron)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인체는 비타민 C를 사용하여 모발 단백질인 콜라겐을 생산하는데요, 그래서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들은 모발이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3. 시금치(Spinach)

시금치는 두피와 머리카락에 필요한 마그네슘(magnesium), 엽산(folate), 철분(iron), 비타민 A와 C 등 유익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시금치는 모발에 수분을 공급해서 모발이 푸석해지고 끊어지거나 갈라지는 데 효과적입니다. 철분은 적혈구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성장과 회복을 돕는데요. 시금치는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지방이 많은 생선류(Fatty fish)

연어(salmon), 고등어(mackerel)와 같이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오메가-3(omega-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 됩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성분 중의 하나인 비타민 D를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음식으로, 단백질, 셀레늄(selenium), 비타민 B, 및 비타민 D가 풍부해서 단단하고 건강한 모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고구마(Sweet potatoes)

고구마에는 모발 성장과 피지(皮脂, sebum) 생산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피지는 두피와 모발의 건조함을 막아주어서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이 풍부한데요.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모발 건강과 관련된 비타민 A로 변환이 됩니다. 

사진출처: 15 Foods That Fight Hair Loss and Support Thick, Healthy Hair, According to a Dietitian.
사진출처: 15 Foods That Fight Hair Loss and Support Thick, Healthy Hair, According to a Dietitian.

6. 아보카도(Avocados)

아보카도는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 항산화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지방을 가지고 있는데요. 두피의 유분 유지와 pH 발란스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아보카도는 모낭이 막히고 머리카락 성장이 중단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E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7. 견과류(Nuts)와 씨앗(Seeds)

견과류와 씨앗은 비타민 B, 비타민 E, 엽산(folic acid), 아연 및 필수 지방산과 같은 영양소가 가득 차 있습니다. 이 모든 영양소들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엽산(folic acid)은 비타민 B 복합체(B-complex vitamins)는 모발 성장과 관련 있는 세포의 재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견과류는 염증 감소와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 효과가 있는데요. 씨앗과 견과류는 모발 성장 외에도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8. 피망(Sweet peppers)

피망은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모발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노란색의 피망 한 개에는 여성의 일일 비타민 C 요구량의 최대 456%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모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9. 굴(Oysters)

다양한 탈모의 원인 중에서 미네랄 아연(Zinc)의 부족을 꼽기도 하는데요. 굴은 아연(Zinc)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아연(Zinc)은 모발 성장과 회복 주기를 조절해서 탈모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모낭이 머리카락 발생을 지연시키는 기간을 늘려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0. 콩(Beans)

콩은 단백질, 철분, 아연, 스페르미딘(spermidine) 및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모두 최적의 모발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양분입니다.

콩은 스페르미딘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인데요. 스페르미딘은 모발 성장의 활성 단계를 연장시킬 수 있는 화합물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땅콩은 모발의 성장과 탈모에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땅콩은 굴과 마찬가지로 아연도 풍부하고 철분, 비오틴 및 엽산 등을 가지고 있어서 모발 성장과 성장주기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모발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대부분 맛도 좋고, 시중에서 간편하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결론적으로,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모발 성장이 느려지거나 모발 상태가 나빠지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모발에 좋은 음식들을 먹은 적이 없다면, 오늘 하루는 추천 음식 중의 하나를 모발 건강을 위해서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헤어 칼럼니스트

심상희

<참고 자료>

15 Foods That Fight Hair Loss and Support Thick, Healthy Hair, According to a Dietitian.

https://www.goodhousekeeping.com/health/diet-nutrition/g26975180/food-for-hair-growth/

26 Best Foods for Hair Growth, According to Experts. https://www.eatthis.com/foods-for-healthy-hair/

7 Foods for Hair Growth You Should Be Eating Daily. https://food.ndtv.com/food-drinks/7-amazing-hair-growth-foods-you-should-be-eating-daily-1667364

The 13 Best Foods for Hair Growth.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foods-for-hair-growth

Top 10 Foods for Healthy Hair. https://www.webmd.com/beauty/ss/slideshow-foods-healthy-hai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