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졸속 우주산업클러스터, 전면 재검토 촉구"
민주당 대전시당 "졸속 우주산업클러스터, 전면 재검토 촉구"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7.31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31일 정치적 사업으로 변질된 정부의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가 우주산업 육성과 우주산업 특화를 위해 우주산업클러스터 선정에 나선 지 불과 한 달도 안 돼 경남을 위성특화지구, 전남을 발사체 특화지구로 각각 선정했다"며 이같이주장했다.

특히 "우주산업 경쟁력과 전문성 등을 굳이 거론하지 않아도 대전이 위성특화지구사업의 최적지임에도 배제된 것이다"며 비판했다.

이어 "정부의 심도 있는 논의와 평가도 없이 사업 추진한 달 만에 위성특화·발사체 특화지구가 선정, 항공우주청에 이어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업마저 특정 지역을 위한 정치적 사업이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라고 논평했다.

"우주산업 인프라, 핵심기술, 인력 등 모든 것을 갖춘 대전을 항공우주청에 이어 우주 클러스터 사업에서 배제하는 것은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포기하는 일이며, 민간주도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가로막는 일이다."고 했다.

또, "정부의 도 넘는 대전 외면뿐 아니라 대전시의 소극적이고 무사안일한 자세도 비난받아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시가 우주산업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최근 세미나를 개최하면 ‘위성 하면 대전’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위성특화지구 선정을 위한 첫발을 뗐지만 뒷북 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하기는 어렵다."라고 성토했다.

또한 :이장우 대전시장은 우주산업과 관련, 기회 있을 때마다 윤석열 대통령을 거론하며 우주산업 육성을 강조했다.면서, "이장우 시장은 ‘우주항공청이든 항공우주 청이든 경남에 가지만 우주 관련 기업 육성은 대전을 중심으로 하는 게 대통령의 의지다’‘대통령께서 대선 때부터 대전에 항공 우주기업을 육성하는 게 이득이 크다고 말씀했다.’라고 했지만, 현실은 우주 산업육성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우주산업클러스터 면서, "선정사업에서 배제되고 말았다."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을 우주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는 말이 거짓인지, 대통령의 말과 행동이 그때그때 다른 것인지 이장우 시장은 해명해야 한다."라고 일침을 가하면서 "졸속추진 되는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업은 국가 우주산업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