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온천2동, 주민참여예산으로 무인 자원회수기 운영
대전 유성구 온천2동, 주민참여예산으로 무인 자원회수기 운영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5.24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도 돈이다”, “재활용도 놀이다”

페트병 넣으면 포인트 지급, 생활 속에서 체험하는 환경교육 시도
주민들에게 자원순환기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과 시연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유성구 제공]
주민들에게 자원순환기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과 시연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유성구 제공]

대전 유성구 온천2동은 재활용률을 높이면서 주민들에게 재활용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네프론’을 설치·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재활용품 무인 회수기 ‘네프론’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기술(IoT)을 활용, 라벨이 제거된 투명페트병을 인식해 수거된 개수만큼 포인트가 쌓이는 자판기 형태의 자원순환 로봇이다.

온천2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설치된 네프론에 투명페트병을 넣으면 보상으로 포인트가 적립된다. 수거된 투명페트병은 개당 10원씩 적립되며, 2,000점 이상 적립되면 온라인상에서 적립금을 환급 신청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서인석 온천2동장은 “재활용품을 가져온 주민분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어 자발적 재활용 실천문화 조성의 효과가 있다”며 “주민참여예산으로 온천2동 주민자치회(회장 윤희노)가 추진하는 재활용품 무인 회수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주민들이 자원 재활용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생생한 환경교육 추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