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학유치 본격 가동한다
세종시 대학유치 본격 가동한다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3.1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대학유치위원회 민·관·정·학 전문가 15명 구성
​세종특별자치시청 전경 ⓒ다원뉴스
​세종특별자치시청 전경 ⓒ다원뉴스

세종특별자치시가 16일 세종시 대학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세종시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세종시 대학유치위원회는 지난해 제정된 ‘세종특별자치시 대학유치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세종시 대학 유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됐다.

시민·전문가·시의원 등 총 15명으로 구성돼 위촉일로부터 2년간 세종시 대학유치 전 과정에서 심의·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대학유치 관련 정책 자문 관련 기관·단체 등의 대학 유치 활동에 관한 사항 대학유치를 위한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 4-2 대학부지 활성화에 관한 사항 등의 지원에 나서게 된다.

이날 처음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는 대학유치위원 운영방안과 4-2생활권 공동캠퍼스 조성 추진현황 등이 보고·논의됐다.

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협력해 대학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산·학·연 협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유형의 캠퍼스를 만들고자 4-2 생활권에 약 60만㎡ 규모의 부지에 공동캠퍼스 조성을 추진 중이다.

현재 서울대, 충남대, 충북대, 한밭대, 공주대,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대학 6곳이 입주대학으로 선정됐으며 오는 2024년 개교를 목표로 올 상반기 중 건축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공동캠퍼스 부지 인근인 4-1 생활권에 대학·주거·상업·연구 등이 융복합된 85.6만㎡ 규모의 신개념 캠퍼스 타운도 조성·계획 중이다.

이 부지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예정부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인접해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여건과 소프트웨어·마이스산업 등 육성에 용이한 환경을 지니고 있다.

시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의견을 검토해 향후 공동캠퍼스 조성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세종시 대학유치·설립은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상징인 우리시가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완성되기 위한 필수과정”이라며 “이번 대학유치위원회의 구성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대학유치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