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전 서구청장, '신협중앙회 이전 검토 철회하라'
장종태 전 서구청장, '신협중앙회 이전 검토 철회하라'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2.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태 서구청장이 21일 성명을 통해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명칭과 관련 허태정 시장을 비판했다. ⓒ다원뉴스
장종태 전 서구청장 ⓒ다원뉴스

장종태 전 대전 서구청장은 8일 “신협중앙회 이전 검토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장종태 전 서구청장은 논평을 통해 “대전에 본점을 두고 있는 신협중앙회가 서울 이전을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느닷없는 이전 검토 뉴스에 대전시민은 2년 전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과 같은 허탈감과 의아함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록 운영 활성화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로 본사 이전이 거론되고 있다고는 하나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라듯’ 중기부 이전 재연의 우려와 불안감을 금할 수 없다. 인구 감소는 물론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협중앙회 수도권 집중완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지역 잔류가 마땅하다. 금융업무 대부분을 이미 전산처리하며 인터넷금융 발전으로 창구대면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 역시 본사의 서울 이전 논리를 상쇄하고도 남는다."라고 주장했다.

장 전 청장은 "신협중앙회 노조도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불필요한 논란과 지역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라도 신협중앙회는 분명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도 이 같은 대규모 기관 이전 움직임에 적극 나서야 한다. 더 이상의 ‘대전패싱’을 대전시민이 두고볼 수 없다."며, "대전시는 중기부 이전뿐만 아니라 창업진흥원과 중소기업정보기술진흥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와 국민연금관리공단 대전세종본부 등의 세종시 이전과 같은 상황을 반복시켜서는 안된다. 새로운 기관 이전도 중요하겠지만, 공공기관, 대규모 기관 등의 탈대전 러시에 대해서도 선제적인 대응이 시급하다."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장 전 청장은 "이번 신협중앙회 이전 검토 논란이 더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 기관의 투명하고 신속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협중앙회는 신용협동조합법 61조에 설립근거를 두고 지역·단체·직장 등에 설립한 신협의 권익과 발전을 위한 역할 수행과 동시에 금융지도, 공제, 자금 운용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이다.

지난 2006년 3월 서울 서초구에서 대전 서구 둔산동으로 이전한 신협중앙회는 16년을 대전시민과 함께 성장을 거듭했다. 대전 본사 이전 당시 24조 957억 원의 총자산은 지난 2020년 말 기준 110조 9천 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300여 명으로 알려진 본사 직원 역시 대부분 대전에 터를 잡고 대전시민으로 생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