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천동3구역’ 원주민 위한 해법 찾았다
대전 동구, ‘천동3구역’ 원주민 위한 해법 찾았다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1.08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등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 원주민에 최대 2,050만 원 지원금 지급 예정
천동3구역 조감도 [사진/동구청 제공]
천동3구역 조감도 [사진/동구청 제공]

대전 동구는 최근 논란이 됐던 대전 동구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원주민 고분양가에 대하여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그 해법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동구 천동3구역은 LH와 공영개발로 추진, 공동주택 26개 동 총 3,463세대를 조성하는 대규모 주거환경개선사업이다.

지난해 분양이 이뤄졌던 천동3구역은 법적 문제 등을 이유로 원주민 분양가 차감이 이뤄지지 않아 일반 분양가와 동일하게 책정돼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구는 해당 지역 원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구청장 승인으로 원주민들 분양권 전매를 이끌었으며 LH와 계룡건설컨소시엄 등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전용면적 84㎡ 기준 호당 최대 2,050만 원의 지원 금액을 마련, 원주민의 안정적 주거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즉, LH와의 상생협약에 따른 지원금 1,080만 원과 계룡건설 발코니 확장 무상옵션 지원 860만 원에 더해 감정평가 진행 중인 기존 확정된 무상 양여 차감액 110여만 원까지 최대 총 2,050만 원이 향후 원주민들에게 지원될 예정인 것.

지난해 천동3구역 분양 이후 원주민 분양가가 일반분양가와 동일하게 공고된 것에 대해 “아마추어 행정도 모자라 주민 위에 군림하려는 동구청은 각성하라” 등의 일부 부정적인 언론 보도가 있었으나 동구청은 그간 원주민들의 권익 보호와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 지원금 마련 등 원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에 총력을 다한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천동3구역 주민대표회의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원금 소식은 오랜 시간 동구 천동3구역에 거주한 원주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비쳤다.

또한, 황인호 구청장은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부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천동3구역 원주민들의 안정적인 주거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천동3구역을 포함한 소제, 구성2구역 등 동구 관내 모든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LH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모두가 살기 좋은 행복도시 동구 조성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