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2022 신년사]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2.01.0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사진/교육청제공)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 [사진/교육청 제공]

대전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대전시민 여러분!

용맹과 위엄의 기상이 서린 호랑이의 해,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활짝 열렸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행복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대전교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아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학생들이 꿈을 펼치며 미래를 열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각종 교육사업을 다양하고 내실 있게 추진하여 알찬 결실을 거두었고,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해 나갈 창의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중부권 최초로 대전수학문화관을 건립했으며, 대전메이커교육지원센터와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를 개소했습니다.

아울러, 유아교육 내실화를 위해 여울누리유치원과 대전도솔유치원 등 공립유치원을 신․증설하고 특수교육 강화를 위하여 대전해든학교를 개교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업 및 교육활동에 최선을 다해주신 학생, 교직원, 학부모님과 성원을 보내주신 대전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대전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2022년 대전교육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의 비전 아래, 우리 학생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저마다의 꿈을 키워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다음과 같은 교육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을 이루겠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변화에 맞춰 학생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교육 회복을 위해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과학적·체계적 진단과 함께 심리․정서 요인을 분석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학습상담을 강화하는 등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학교 생태전환교육체험장 조성 및 탄소중립중점학교 운영 등 녹색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첨단 디지털 기반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2023년 보급 완료를 목표로 초‧중‧고등학교에 스마트 단말기와 전자칠판을 추가 보급하는 등 대전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학생의 균형 성장을 지원하는 전인교육과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살린 과학융합교육 및 실습․체험형 SW, AI, 메이커교육 등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대전형 스마트 교육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메타버스 기반 AR․VR 교육 체험공간을 조성하고 학교무선망을 확대․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문화동 일원에 진로교육 중심 역할을 담당할 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도 예정대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안전교육 내실화 및 쾌적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며, 상호 존중과 배려의 안심학교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방역을 더욱 철저히 하고 대전에듀힐링센터를 통해 심리‧정서 회복을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학교부지를 활용한 통학로 조성사업을 지속하고 개발지역 학교신설과 학교밀집도 완화를 위해 학급증설, 학급편성 기준 조정 등 과밀학급 해소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를 확대하겠습니다.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과 포용과 배려의 교육복지를 강화하고 통합과 자립의 특수교육, 대안교육 기회 확대로 저마다의 꿈을 키우는 맞춤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장체험학습비를 다자녀 가정에도 지원하는 등 교육복지를 확대할 예정이며, 방과후 초등돌봄교실을 19시까지 연장하여 학부모님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섯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 중심의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교육현장 중심의 행정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적극행정을 기반으로 청렴한 교육행정을 실현하며, 깨끗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 및 공정한 인사시스템 운영으로 모두에게 신뢰받는 대전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4대 역점과제로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교육,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미래를 함께 열어갈 대전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대전시민 여러분!

우리는 새로운 기대와 희망 속에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긍정적인 변화와 실천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2년간 지속되어온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우리 학생들은 끊임없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도 대전교육은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으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대전교육이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새해에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