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국 최초 자치단체조합에서 생활폐기물 처리
대전시, 전국 최초 자치단체조합에서 생활폐기물 처리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1.12.2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5개구 자치단체조합 설립...공공성 유지
▲폐기물 수거차량 1회용품 줄이기 홍보 부착 사진 (사진/중구청제공) 
폐기물 수거차량 ⓒ다원뉴스

대전시가 내년부터 전국 최초로 자치단체조합을 설립해 생활폐기물을 처리한다.

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대전시, 5개 자치구 합의에 의해 설립된 '대전환경사업 지방자치단체조합'을 통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를 처리한다고 23일 밝혔다.

그동안 자치구 업무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자치구와 대전도시공사가 계약을 체결해 추진해 오고 있었으나, 2019년 대법원 판결에 의해 민간업체도 참여 가능하게 됐다.

민간업체 참여가 가능해지면서 대전도시공사 환경미화원들의 고용문제가 대두됐다.

이에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환경미화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환경미화원 고용안정 실무협의회’, ‘생활폐기물처리 선진화협의회’등을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왔다.

대전시 · 5개 자치구 · 대전도시공사는 2020년 12월 ‘자치단체조합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설립규약에 대한 자치구의회 의결 등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2022년 1월부터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전국최초로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설립된 ‘대전환경사업 지방자치단체조합’ 은 5개 자치구 파견 직원 13명, 채용 직원 3명, 환경미화원 438명으로 조직됐으며 청소 차량은 281대를 운영해 5개 자치구 생활폐기물을 수집 및 운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환경사업 지방자치단체조합 설립으로 대전도시공사 환경미화원의 고용안정과 생활쓰레기 처리의 공공성을 유지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고 밝혀다.

대전시 임묵 환경녹지국장은 “전국에서 최초로 생활폐기물처리를 위해 5개구 합의를 통한 지방자치단체조합을 설립한 것으로 생활폐기물처리의 공공성 확보의 모범사례로 남게 될 것이며 앞으로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조합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사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규약을 정하고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시?도는 행정안전부장관, 시?군 및 자치구는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아 설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