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유럽연합 도시와 운송·모빌리티 협력 노린다
세종시, 유럽연합 도시와 운송·모빌리티 협력 노린다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1.12.1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세종시-불가리아 소피아-네덜란드 로테르담 영상회의
자율주행·지능형 교통신호 등 정책 교류·협력 방안 논의
소피아로테르담온라인회의
세종시가 15일 소피아, 로테르담 유럽연합(EU) 도시와 온라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특별자치시가 15일 불가리아 소피아, 네덜란드 로테르담 등 유럽연합(EU) 도시와 영상회의를 열고, 운송·모빌리티(Transport & Mobility) 분야 교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는 세종시 미래산업팀, 미래교통팀, 교통운영팀 및 빅데이터팀과 불가리아 소피아 시 교통센터 및 도시계획팀, 네덜란드 로테르담시 모빌리팀 정책 실무담당자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소피아 교통센터 및 도시계획 담당자는 대중교통 이용 증가 촉진을 목표로 하는 지속 가능 모빌리티 정책 및 옛 철도 지역을 활용하는 환경친화적인 도시재생 공간 조성 계획을 소개했다.

로테르담 모빌리팀 담당자는 공유 모빌리티로 자전거 뿐 아니라 자동차까지 확대하고 있으며, 자율주행과 연계한 도시물류 이송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자율주행 실증사업, 자율주행을 지원하기 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도입·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세종시의 우수 시책인 어울링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특히 각각 불가리아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도시인 소피아와 로테르담시는 세종시의 자율주행 진행 단계와 규제자유특구 운영 방식, 지능형 신호등·C-ITS 구축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세 도시는 앞으로도 자율주행, C-ITS, 지능형 교통신호 등 공통 관심 분야 정책 공유를 강화하고 시범사업을 도출하는 등 국제협력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용일 국제관계대사는 “유럽연합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세종의 스마트시티 개발에 관심이 높다”며 “오랜 도시개발 역사를 가진 유럽과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시민 삶의 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아시아-EU 도시 간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주제로 유럽연합이 추진하는 국제도시지역협력(IURC : International Urban and Regional Cooperation) 교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