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공영자전거 ‘어울링’ 가장 많이 이용한 시민은?
세종 공영자전거 ‘어울링’ 가장 많이 이용한 시민은?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1.12.1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 어울링 최다 이용자 20명 어울링상 시상…3만 원 쿠폰 지급

기후변화대응 세종시 출퇴근자전거챌린지 시민 1,487명 참여
세종 공영자전거 ‘어울링’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 공영자전거 ‘어울링’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올 한 해 공용자전거 ‘어울링’을 가장 많이 이용한 시민 20명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2021년 하반기 자전거출퇴근챌린지’ 하반기 특별상인 어울링상 수상자로, 자전거용품을 구입할 수 있는 3만 원 상당 쿠폰이 지급된다.

자전거출퇴근챌린지는 기후 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지속가능발전실천사업으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세종시·세종도시교통공사가 협력·추진 중이다.

지난 4월부터 11월 말까지 총 1,487명의 시민이 챌린지에 참여했으며, 지난 달에는 전국자전거출퇴근챌린지에 우수참가자로 세종시가 8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협의회는 이날 어울링상 외에도 상·하반기 출퇴근챌린지상 3명, 온실가스감축상 3명, 타고포인트상 3명 등을 선정했다.

자전거출퇴근챌린지는 전용앱인 에코바이크(www.ecobike.org)를 설치한 후 어울링이나 일반자전거를 이용하기 전 앱을 실행하면 참여할 수 있다.

앱 실행 후에는 이동한 거리가 주행거리 1㎞ 당 1포인트, 출퇴근시간대에는 1㎞ 당 10포인트가 쌓여 온실가스 감축량, 에너지 절감량, 나무심은 효과로 환산된다.

최병조 사무처장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은 세계 9위, OECD 국가 34개국 중 4번째로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자전거 이용을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만큼 세계 최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 모두가 동참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어울링은 2014년 서비스를 시작해 총 3,540대, 648대여소를 운영중이며, 이달 기준 이용건수 155만 건을 달성, 전년 동월 누적 이용건수 대비 이용량이 약 130%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