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이전 100일
대전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이전 100일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1.11.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암역 하루이용객 1400여명 증가,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기여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낡고 협소해 불편했던 유성시외버스정류소가 지난 8월 12일 유성구 중심부에서 구암역 옆으로 이전한 이후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전 100일을 맞아 대전시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계룡로 구간의 오후 첨두시간 통과속도가 12.87㎞/hr에서 14.23㎞/hr로 1.36㎞/hr 증가됐으며 대기차량의 배출가스로 불편을 겪던 생활환경도 개선됐다.

또한 교통혼잡 및 생활환경 개선과 더불어 또 다른 시너지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시외버스정류소 이전으로 도시철도 구암역 이용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전도시철도공사 자료에 따르면 도시철도 구암역 하루이용객이 3,392명에서 4,847명으로 1,455명이 증가했다.

시는 구암역 이용객 증가로 도시철도 승차권 판매수입이 연간 약 4억원이 증가하면서 도시철도 손실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과거 유성시외버스정류소 주변의 교통소통 원활을 위해 단속반을 편성 주차단속 및 CCTV 차량을 동원해 꼬리물기 택시나 불법주정차를 단속해 왔으나, 정류소 이전으로 단속이 줄어들면서 행정비용도 절감되고 있다.

이전 정류소를 이용하는 시민들과 운수종사자들 “넓은 주차장과 냉난방 시설을 갖춘 새 정류소를 이용하며 이제야 정류소다운 모습을 갖췄다”며 만족해하고 있다.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 “정류소 이용객들을 위한 서비스 향상은 물론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