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혁신도시 지정...'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대전 혁신도시 지정...'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0.10.0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혁신도시 발전계획 발표'

4차산업혁명 선도 거점 및 원도심 활성화 신모델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혁신도시 지정 심의 통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혁신도시 지정 심의 통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제공]

150만 대전 시민의 염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이 확정됐다.

허태정 시장은 8일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2005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이후 15년 넘게 염원했던 대전시 혁신도시 지정안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통과했다"며 향후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이 통과됐다"며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우리 대전이 해냈다"며  "민선7기 저의 임기 중 가장 값진 성과"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번 혁신도시 발전계획전략 목표로 첫째,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거점마련, 둘째,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서 혁신도시 완성을 꼽았다.

허태정 시장은 "이번 혁신도시지정으로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등 우리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지난해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해 올해 취업시즌부터 대전 학생들은 우리시 17개 공공기관을 포함한 충청권 51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의무채용’혜택을 받게됐다"며 “이번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이 다시 대전으로 이전해 오면 더 큰 취업의 문이 열리게 되고 30% 의무채용의 혜택이 더 커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의 혁신도시 조성 방향과 목표는 첫째,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거점마련, 둘째,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서 혁신도시완성"이라며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기치로 내 건 대전형 혁신도시 구상은 국가균형발전의 국정 목표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한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전형 모델은 신도심 개발로 낙후된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도시재생에 핵심을 둔 혁신도시 시즌2의 모델"이라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가 확정됐다고 해서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들이 하루아침에 우리 지역에 내려오지 않을 것"이라며 "120개가 넘은 이전 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대전의 기존 공공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