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5개 구청장, '대전의료원 설립' 한목소리
대전 5개 구청장, '대전의료원 설립' 한목소리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0.09.2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구청장협의회, 감염병 컨트롤타워 필요성 강조
대전구청장협의회 구청장들이 22일 오후 대전 동구청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용갑 중구청장, 황인호 동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사진/동구청제공]
대전구청장협의회 구청장들이 22일 오후 대전 동구청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용갑 중구청장, 황인호 동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사진/동구청제공]

대전시 5개 자치구 구청장들이 "대전의료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다"라며 대전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동구청 7층 식장산실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최근 지방의료원 신‧증축 사업을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하는 국가재정법 개정안이 발의되는 등 중앙 정계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에 한목소리를 내고 각계각층 시민들의 의견이 결집되는 가운데, 대전광역시 구청장협의회에서도 관련 논의에 힘을 보태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대전 5개 자치구 구청장은 대전의료원을 신속하게 설립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면서 △대통령 공약이자 대전시민의 오랜 염원인 대전의료원 설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 △예비타당성조사를 경제적 비용‧편익 기준이 아닌 사회적 편익 관점에서 평가할 것 △정책 파급효과가 큰 교통의 중심지 대전에서 지역의료 강화 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메르스에 이어 코로나19 환자가 타 시도로 이송되는 등 지방의료원 부재로 인해 대전 시민들이 감당하고 있는 피해를 언급하며, 공공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을 위해 대전의료원 설립이 더 이상 지체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인호 동구청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의료는 공공재라는 공감대를 대전 시민 모두가 절실히 느낀다”며, “공공의료 안전망을 구축해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고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대전의 오랜 숙원 사업인 만큼 대전의료원의 조속한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시는 동구 용운동 11번지 일원에 3만9163㎡에 1315억원을 들여 지하 3층~지상 6층 규모로 319개 병상과 감염내과 등 21개 진료과를 갖춘 대전의료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진료권역은 대전을 비롯해 충남 계룡시와 금산군, 충북 옥천군과 영동군 등이다.

대전의료원은 감염병 집단 환자 발생 시 격리 병상으로 전환된다.

대전의료원 설립은 2017년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에 선정됐다. 2018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됐으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7월 예타조사 결과 경제성 평가 기준치에 미달하는 것으로 평가함에 따라 대전의료원 건립이 유보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