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민·박영순 의원,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 건의
장철민·박영순 의원,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 건의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0.06.2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석 국회의장 면담 주재,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20개 이상 이전 목표로 잰 걸음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 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과 장철민 국회의원(대전 동구, 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은 23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이번 면담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해 함께 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영순 의원,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병석 의장, 장철민 의원.(사진제공=장철민 의원실)
장철민 국회의원(대전 동구, 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과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 민주당, 국토교통위)은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주재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영순 의원,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병석 국회의장, 장철민 의원. [사진/장철민 의원실]

장철민 국회의원(대전 동구·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 국토교통위)이 23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이번 면담은 박병석 국회의장(대전 서구갑)이 주재한 것으로, 동구와 더불어 대전혁신도시 예정지역으로 지정된 대덕구 박영순 국회의원도 함께 하였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최종적인 권한을 가진 기구다.

대전시는 오는 7월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혁신도시를 지정한다.

김사열 위원장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박병석 의장은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신청이 예상되고, 실현될 경우 15년 만에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는 뜻깊은 일인 만큼 균형위의 원만한 처리를 당부했다.

장철민 국회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대전 역세권 일대를 대전 혁신도시로 지정해 공공기관 20개 이상을 유치해 일자리 1만 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세권 지구 28만 평과 대덕구 연축지구 7.5만 평을 혁신도시 예정지역으로 지정하고,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등의 공공기관 23개 유치를 추진 중이다. 장철민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대전시와 발빠르게 협력하고 있다.

장철민 의원은 “대전혁신도시가 유치되면 동구가 중소기업 지원 및 금융 정책 중심지,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 및 첨단 지식산업단지로 확 달라질 것이고, 혁신도시를 통해 지역상권, 주거환경도 개선되어 중앙시장 활성화, 도시재생, 역세권 종합개발 등 다른 숙원과제들도 가속화될 것”이라며 “연내 대전혁신도시 지정을 마무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박영순 의원이 전달한 건의서에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대전․충남지역 혁신도시 추가지정의 당위성은 물론 도시 쇠퇴도가 높은 대덕구 연축지구에 빅데이터, IoT, AI 등 산업혁명 기술 적용 스마트혁신도시 실현 및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R&D특구와 연계해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박 의원은 “대덕구 연축지구는 R&D기관 이전에 따라 과학기술 기능이 가장 집적화된 과학기술 혁신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보유하고 있고 대전정부청사, 대전역세권지구, 대덕연구단지 등과 함께 민간투자, 벤처금융 유치, 기술이전, 고급인력 공급 등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은 벤처기업의 메카로 조성할 수 있다”며 연축지구가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김사열 위원장은 “아직 2기 혁신도시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지만 1기 혁신도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심융합특구 등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박영순 의원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많은 협조를 당부한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