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건환경硏, 10개 지역 토양오염 실태조사
대전보건환경硏, 10개 지역 토양오염 실태조사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0.05.0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등 85개 지점 대상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토양오염우려 가능성이 높은 85개 지점을 선정해 5개 자치구와 함께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사진/대전시제공]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토양오염우려 가능성이 높은 85개 지점을 선정해 5개 자치구와 함께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사진/대전시제공]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11월까지 토양오염우려 가능성이 높은 85개 지점을 선정해 5개 자치구와 함께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어린이놀이시설지역 21개 지점,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16개 지점, 교통관련시설지역 14개 지점 등 10개 오염원지역 총 85개 지점이며, 지난해 조사결과 토양오염우려기준 70% 이상인 12개 지점도 재조사한다.

조사항목은 토지이력 및 오염유형에 따라 표토 또는 심토까지 채취해 납(Pb), 비소(As) 등 중금속과 불소, 유류, 용제류 등 22개 항목 가운데 오염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선정해 검사한다.

실태조사결과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할 경우 해당 자치구에 이를 통보해 오염원인자에게 추가 정밀조사 및 오염토양을 정화·복원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은 효율적인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위해 오는 12일 자치구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료채취방법과 절차 등에 관한 사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전시 전재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최근 토양오염물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오염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며 “토양오염을 예방하고 오염토양은 조속히 정화할 수 있도록 이번 실태조사를 신속, 정확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토양오염실태조사는 환경부에서 토양오염우려지역을 선정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 시내 85개 지점 119건을 대상으로 토양오염실태조사를 한 결과 모두 토양오염우려기준 이내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