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2년 연속 예결위 활동 '민생·지역 예산 대폭 증액시켜'
조승래 의원, 2년 연속 예결위 활동 '민생·지역 예산 대폭 증액시켜'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12.1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이 26일 오후 시당사에서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단 대전시당]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다원뉴스

10일 국회에서 2020년 정부 예산안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된 가운데 조승래 국회의원(대전 유성구 갑, 더불어민주당)이 민생예산, 지역예산 확보에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조승래 의원은 2년 연속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 위원으로 활동했고, 국회 교육위 여당 간사로서 실질적인 정부 여당의 교육정책을 이끌며 이에 따른 교육, 민생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조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으로서 대전지역 예산확보를 위해 국회 서울 사무실을 대전시 공무원들의 업무 공간으로 배려하는 등 대전 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

특히, 유치원 및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1인당 유아교육비 보육료 지원 단가를 2만원 인상 시키는데 기여했다. 조승래 의원은 국회 교육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누리과정(만3세~5세 유아교육과정) 증액 필요성을 강조하며 총 2,470억원의 국비 예산 증액을 이끌어냈다.

지역구인 대전 유성 지역을 위한 예산으로는 먼저 △ 한국임업진흥원 임업기술 실용화센터 신규 설립을 위한 설계비 2억 8,800만원 반영이 눈에 띈다. 해당 센터는 지상 3층 건물 규모로 신규 건립되며, 총 사업비 9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산림과학기술 사업화 지원을 통해 향후 5년간 관련분야 기업 매출액 354억원, 신규 일자리 750개의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지역구를 위해 △한밭대학교 ‘창의 혁신 실습관’ 증축을 위한 설계비 4억 7,500만원 신규 반영 △대전 유성온천 활성화를 위한 국제 온천관광거점지구 공모사업 2억원 신규 반영 △충남대, 카이스트 등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한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타트업 파크 조성 공모사업 5억원 신규 반영 등의 성과를 냈고 △한국고전번역원 대전분원의 원활한 설립을 위한 운영 예산 1억원을 증액, 총 2억 6천만원을 확보하여 내년 2월, 대전분원 정상 개원에 힘을 보탰다.

대전 지역에 많은 은퇴 과학기술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그간 2번의 토론회를 진행한 조 의원은 이번 예산 과정에서도 △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지원 사업 예산 5억원 증액을 이끌어 냈고, 대전시 대표 독립운동가인 신채호 선생을 기리기 위해 △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 건립 예산 2억 2천만원을 반영시켰다.

당초 자유한국당이 100대 문제사업으로 전액 삭감 의견을 냈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예산’설계비 10억원을 지키기 위해 충청권 시민단체들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예산이 정부안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2년 연속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조승래 의원은 “국민들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덜어질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허태정 대전시장님을 비롯한 대전시 공무원분들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에 만들 수 있었던 성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증액된 예산들이 국민들의 살림살이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대전지역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조승래 의원은 2020년 정부안에 이미 대전 유성 지역 예산으로 △유성온천지구 관광활성화 7억 △우리동네 살리기 도시재생 뉴딜(어은동) 7.5억 원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지원 71억 원 등을 반영시킨바 있으며, 올 한해 교육부 특별교부금 60억원,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26억원, 생활 SOC 예산 19.9억원(총 179억 규모)을 기 확보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