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지역화폐 발행 주체..."벌써부터 불협화음"
대전시가 지역화폐 발행 주체..."벌써부터 불협화음"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09.1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시장 "지역화폐는 시가 발행 주체"

대전시의회, '지역화폐 전지역 확대 조례안' 심의 보류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 대덕구에서 발행하고 있는 지역화폐를 대전시가 주도해 통합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광역도의 경우엔 시·군 단위의 생활권과 지리적 조건이 달라 시·군 단위별로 활용되는 게 효과적이겠지만, 광역시는 행정구역상 구가 있을 뿐 경제활동은 통합생활권"이라며 시가 발행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허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각 자치구별로 운영하는 것보다는 시가 발행주체가 돼 지역화폐 유통을 시 전역으로 확산시키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날 허 시장의 발언은 지난 7월부터 1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출시해 순항 중인 대덕구의 반발이 예상된다.

허 시장은 이 같은 반발 움직임에 관련해선 "5개 자치구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시는 당초 지역화폐 5000억 발행을 목표로 했다가 절반 정도인 2500억 원으로 조정했다”면서 “발행형태는 모바일 형태가 미래지향적이고 이상적이라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화폐 발행을 대전시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조례안이 대전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18일 윤용대 의원(서구 4·민주)이 대표 발의한 '대전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에 대해 "원도심에 대한 대책 및 대안이 없다"며 심의를 3일간 보류하기로 했다.

시의원들은 지역화폐를 대전시 전역으로 확대할 경우 상권과 인구가 많은 서구와 유성구 지역으로 쏠림현상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면서 "적어도 3년간 원도심에서 지역화폐가 뿌리를 내린 뒤 전지역으로 확대해도 늦지 않다"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김찬술 의원은(대덕 2·민주) "대덕구는 대전에서 가장 어려운 상권을 가지고 있다. 돈을 쓰기 가장 좋은 곳은 번화가로 생활환경이 좋은 곳에서 쓰게 된다"며 "지역화폐가 대덕구에서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시에서 도입하면 대덕구는 곧바로 죽게 된다"라고 깊은 우려를 표명하였다.

향후 대전시의회의 조례안 통과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