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사회단체,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 철회하라"
대전시민사회단체,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 철회하라"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08.0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부시장의 주요 역할은 소통과 관계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시민이 공감하는 정무부시장 인선이 되길 바란다"라면서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의 인선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논평을 통해서 "실물경제와 경제정책에 대한 이해가 풍족하고, 중앙정부나 기업과 다양한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라는 인선의 이유를 허 시장이 직접 설명했지만, "백 번 양보해도 이번 정무부시장 내정은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비판했다.

먼저 "허태정 시장은 민선7기 1년 내내 시정 철학과 비전이 무엇인지 의심받아왔다. 시장의 정책적 가치와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며 "이번 정무부시장 내정 역시 시장의 시정 철학이 무엇인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무부시장의 주요 역할이 소통과 관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역 경제 활성화의 적임자로 인선의 이유를 설명하지만 이마저도 억지춘향에 가깝다"라면서 "국정원의 본래 임무가 국가 안보를 위한 정보 수집을 주 업무로 하는 기관이다. 최근 국정원에 대한 국내 정치개입 및 불법적 민간인 사찰 등의 문제가 제기되며 조직 혁신을 내세우고 있지만 국민들의 여론은 여전히 부정적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무부시장 내정자의 국정원 경제단장 재직경력으로 산업보안 전문성은 인정되나 경제 전문가, 특히 지역 경제 전문가로 인정하기에는 괴리가 크고, 정보기관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에 지역 경제 활성화 적임자라는 설명은 너무도 궁색하다"라며 실망감을 표출했다.

마지막으로 시민연대는 "현재 민선7기 허태정 시정은 지난 1년의 평가에서 나타났듯이 한편으로는 우려의 목소리가, 다른 한편에서는 기대의 시선이 존재한다"라면서 "정무부시장 인사는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만큼 허태정 시장 스스로 거두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다"라며 논란이 더 커지기 전에 내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