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 안면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 안면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06.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면읍 창기리 일원 70㏊ 소나무재선충병 지상·드론방제 실시
재선충병 나무주사사진 (사진/충남도제공)
재선충병 나무주사 사진 (사진/충남도제공)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

태안사무소는 안면읍 창기리 일원 70㏊에 대한 무인항공(드론) 및 지상 방제 사업을 이달 14∼15일(1차)과 28∼29일(2차) 각각 나눠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안면읍 정당리 일원 소나무 4그루에서 재선충병 감염이 확인, 추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다.

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의 몸에 기생하다 솔수염하늘소의 성충이 소나무의 잎을 갉아 먹을 때 나무에 침입하는 재선충에 의해 소나무가 말라 죽는 병이다.

태안사무소는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 제거를 위해 무인항공 방제 65ha, 지상 방제 5ha 각 2회씩 시행할 계획이다.

방제 작업에는 비교적 안전한 저독성 농약인 티아클로프리드 액상 수화제를 살포하며, 대상지 경계로부터 완충구역을 설치하해 비산을 방지했다.

태안사무소는 방제를 주로 오전시간에 집중(05시∼12시) 실시함에 따라 방제시간에 등산 및 산책을 자제하고, 인근 농가에서는 농산물 피해 없도록 하우스 밀폐를 당부했다.

또 주변 민가에서는 빨래를 널지 말고, 장독 등 음식물과 먹는 물은 밀봉할 것을 홍보할 예정이다.

도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 관계자는 “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를 통해 확산되며 한번 감염되면 100% 고사하기에 확신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며 방제 작업을 통해 안면도 소중한 산림자원인 안면송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