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대폭 확대
대전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대폭 확대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05.2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보다 8배 이상 밝아 조명 설치 후 교통사고 30% 감소 분석

2022년까지 45억 원 투입 32곳 추가 설치 ‘생명탑 프로젝트’착수
갈마 네거리에 설치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설치 전과 후) [사진/대전시제공]
갈마 네거리에 설치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_설치 전(왼쪽)과 후 [사진/대전시제공]

대전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설치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대전시는 2016년부터 야간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서구 경성큰마을네거리 등 8곳에 조명타워를 설치했으며, 올해도 유성구 덕명네거리 등 5곳에 조명타워를 설치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조명타워 설치 후 기존 교차로 조도가 8배 이상 밝아져 악조건의 날씨에도 차량운전자의 전방 사물인지도와 식별력이 향상돼 교통사고 발생률이 대폭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분석한 결과 교차로 조명타워 설치 후 야간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평균 25%~30% 정도 감소했다.

야간 조명타워의 사고예방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대전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다는 시정 운영의 기조 아래 생활 SOC인‘생명탑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대전시의 이 프로젝트에 올해부터 2022년까지 45억 원을 투입, 덕명네거리 등 32곳의 교차로에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야간 교통사고 발생이 높고 사망자가 포함된 교차로에 조명타워를 우선적으로 설치해 시민들의 통행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조명타워는 높은 위치에서 빛을 밝혀, 운전자들의 눈부심과 시야 방해를 차단하고, 램프 각도를 조절해 인근 주민 및 보행자들에 대한 빛 공해를 최소화한다.

또 고효율 광원(LED) 및 가로등 점멸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절약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조명타워 설치 효과가 충분이 나타난 만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시민들의 고귀한 생명을 최우선에 두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