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회용 비닐봉투 사용규제 사업장 합동 지도·점검
대전시, 1회용 비닐봉투 사용규제 사업장 합동 지도·점검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9.04.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반시 사업장 유형·규모에 따라 최대 300만원 과태료 부과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가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1회용품(비닐봉투 등) 사용규제가 강화된 대규모점포, 슈퍼마켓 등에 대해 22일부터 26일까지 시·구 합동 지도·점검에 나선다.

대전시는 강화된 규제내용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3월 말까지 계도기간을 두어 대상 업종에 비닐봉투 대체품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게 운영하며, 안내문 발송, 포스터 배포, 방문계도를 추진해왔다.

이번 점검은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된 대규모 점포 및 슈퍼마켓(165㎡이상)을 비롯해 비닐봉투 무상제공금지 대상에 새로이 포함된 제과점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고기나 어패류, 아이스크림 등 수분이 발생하거나 상온에서 녹을 우려가 있는 제품과 겉면에 수분이 없더라도 포장이 되지 않은 1차 식품의 경우는 속 비닐 사용은 규제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위반사업장에 대해서는 위반 횟수와 면적에 따라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밖에도 1회용 비닐봉투 뿐만 아니라 커피전문점 등 식품접객업소에서의 플라스틱 컵 사용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1회용품 줄이기’시민 홍보 등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대전시 김지웅 자원순환과장은 “1회용품 사용규제 사업장의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하지만, 친환경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사용 생활화하기 등 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참고로 이번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19. 1월)으로 1회용품 사용규제의 실효성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비닐에 대해서 재활용을 확대·강화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