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
  • 여창훈 기자
  • 승인 2018.12.2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조사 결과 반대 60.4%, 찬성 37.7%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을 발표하는 김영호 위원장 (사진/대전시제공)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을 발표하는 김영호 위원장 (사진/대전시제공)

월평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시민 공론화 결과 “추진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는  판단이 나왔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영호, 이하 ‘위원회’)는 지난 5개월간의 공론화 과정을 마무리하고, 대전시를 대표하여 선정된 시민참여단(159명)의 1차, 2차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결과를 도출했다.

최종 조사결과에서 월평공원(갈마지구) 조성과 관련한 민간특례사업에 대하여 ‘반대한다’는 비율이 60.4%로 ‘찬성한다’는 비율 37.7%보다 22.7%p가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민간특례사업을 반대하는 주요 이유로는 ‘생태계, 숲 등 자연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5.5%로 가장 많았으며, 찬성하는 주요 이유로는 ‘대전시의 재정 부담이 큰데 이는 대전 시민 전체의 부담’이라는 의견이 33.3%였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또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의결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생각으로는 ‘민간특례방식을 제외하고, 다른 방식으로 공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48.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하되 일부 수정하여 공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38.4%였으며, ‘민간특례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8.8%,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라 공원을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2.5%였다.

위원회는 월평공원 조성을 민간 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보완사항으로 공원의 사유지를 대전시가 장기 임대하거나 재산세 감면 혜택 등으로 공원 유지와 대전시 예산으로 공원 내 사유지의 매입 및 공원 조성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월평공원을 자연생태계와 편의시설이 같이 있는 도시공원으로 조성할 것을 권고했다.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면서 열띤 토론과 숙의에 임하는 시민참여단의 진지한 모습에서 새로운 숙의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고 밝히며, “대전시가 중요한 현안이나 정책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쟁점이 예상되거나 이해가 첨예한 경우 시민의 뜻을 존중하고 의견을 모으는 절차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론화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의 88.1%는 최종 결과가 비록 자신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이를 존중하겠다고 했으며, 공론화 과정 전반에 대해서도 96.2%가 만족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