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문화재 남북 공동조사의 가능성을 논하다
DMZ 문화재 남북 공동조사의 가능성을 논하다
  • 다원뉴스
  • 승인 2018.11.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MZ 문화재 학술심포지엄 개최
▲ DMZ 문화재 학술심포지엄 홍보물

[다원뉴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오는 6일 오전 9시 20분부터 국립고궁박물관 대강당에서 "DMZ 내 문화유산 및 자연유산 보존·활용·조사 연구의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그동안 분단의 상징과도 같았던 DMZ는 최근 문화재 공동조사 가능성이 논의되면서 남북 평화 협력의 이미지로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반도의 평화적인 분위기 속에서 DMZ 내 문화재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의 현실적 방안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DMZ 문화재를 문화유산과 자연유산 분야로 나누어 진행한다. 먼저 제1부는 2개의 기조강연이 마련되었으며 , DMZ 내 문화유산 남북공동 조사 방향 제언, , DMZ 자연유산 남북 공동협력의 의의와 과제가 발표된다.

제2부는 국내 연구자들이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문화유산 분야는 , DMZ 내 고고유적 현황, DMZ 근대문화재 현황과 활용방안 등 5개 주제, 자연유산 분야는 , DMZ의 생태적 가치와 국제자연보호지역, DMZ 자연유산 조사와 경관자원 등 4개 주제로 구성했다.

제3부는 주제토론 시간으로, DMZ 문화재 보존 및 조사연구의 미래와 활용방안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이번 학술회의를 바탕으로 민족의 공동 유산인 DMZ 문화재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의 단계별 계획을 구체화하고, 보존과 활용방안에 관해서도 심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기획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