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 위해 민관 함께 힘 모은다
대전 동구,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 위해 민관 함께 힘 모은다
  • 신서림 기자
  • 승인 2024.03.20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CNCITY에너지·공인중개사협회 동구지회 업무협약 체결… 복지안전망 구축
도시가스 검침원, 공인중개사를 통한 고독사 위기가구 발굴 및 공익제보
ㅋㅌ
대전 동구는 20일 구청장 접견실에서 CNCITY 에너지(대표이사 송상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동구지회(지회장 송미선)와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동구청 제공]

65세 이상 어르신 중 홀몸어르신 인구 비율이 34%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대전 동구에서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위해 민관이 힘을 모았다.

대전 동구는 20일 구청장 접견실에서 CNCITY 에너지(대표이사 송상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동구지회(지회장 송미선)와 홀몸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도시가스 검침원(214명)과 공인중개사(422명)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고독사 위기상황(가스사용량 이상 감지, 우편물 방치, 월세 체납 등)을 발견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면, 구는 신속하게 현장을 확인하고 공공·민간 서비스와 연계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고독사를 사전 예방한다는 내용이다.

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주민 생활 밀접 기관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고독사 위기 징후에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을 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이 고독사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민관이 협력해 고독사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고독사 예방과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 마을돌봄서비스(278명), 응급안전안심서비스(1,979명), 노인맞춤돌봄서비스(4,080명), 어르신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사업(105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