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년 스마트팜 무담보·무이자 금융 지원
충남 청년 스마트팜 무담보·무이자 금융 지원
  • 이복섭 기자
  • 승인 2023.12.2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NH농협은행·하나은행·충남신보, 특례 보증 지원 업무협약 
1000여 명에 2000억 규모 3회 걸쳐 지원…스마트팜 초기 자금 부담 완화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열린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식(사진 왼쪽부터 백남성 NH농협은행 충남본부장,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세용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장) ⓒ충청남도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열린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식 (사진 왼쪽부터 백남성 NH농협은행 충남본부장,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세용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장)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스마트팜 활성화 및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스마트팜 경영을 준비 중인 청년농업인에게 무담보 무이자로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에 나선다.

도는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NH농협은행 충남지역본부·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충남신용보증재단과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2000억 원 규모의 특례 보증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태흠 지사와 백남성 NH농협은행 충남본부장, 김세용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장,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추진경과, 협약 내용 보고, 협약서 서명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내년부터 시행하는 ‘스마트팜 청년농업인 경영 안정 자금 특례 보증 지원사업’을 위한 것으로, 청년농업인의 영농 자금 부담을 완화해 스마트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마련했다.

도는 이번 협약으로 스마트팜을 준비 중인 청년농업인이 담보 없이  경영 안정 자금을 대출받아 사용함으로써 초기 스마트팜 투자 비용에 대한 금융 부담을 덜고 도내에서 안정적인 정착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에 도와 NH농협은행, 하나은행은 각각 30억 원, 10억 원, 5억 원을 동반 출연해 총 45억 원의 재원을 마련하며,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의 15배인 675억 원 규모의 스마트팜 청년농업인 경영 안정 자금 특례 보증을 지원한다.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특례 보증은 675억 원씩 3회에 걸쳐 2025억 원 한도로 추진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2·3회차 출연 금액과 보증 규모는 1차 특례 보증을 진행한 후 협의할 계획이다.

협약 기관별로 △도는 보증 재원 출연과 이자 보전 및 스마트팜 경영 설계 지원을 △NH농협은행·하나은행은 보증 재원 출연을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을 재원으로 보증서 발급을 맡아 진행한다.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으로 필요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도는 농어촌진흥기금을 통해 스마트팜 경영 비용 대출에 따른 100% 무이자로 전액보전하여 청년농업인의 재정 부담을 없앨 방침이다.

특례 보증 대상은 △창업자립형 △자립형 온실 신축 등 농어촌진흥기금 융자 신청자로, 대상 인원은 2025억 원(1∼3회차) 기준 인당 최대 융자 한도 2억 원 활용 시 1012명 수준이다.

보증 비율은 100% 전액 보증이며, 신용보증 기간은 최장 10년 이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스마트팜 청년 창업의 제1관문은 사업 자금 융통으로, 스마트팜을 할 농토와 시설을 마련하려면 억 단위의 자금이 필요한데 돈도 없고 신용도 낮은 청년들에겐 불가능에 가까운 꿈”이라고 짚으며 “이에 도는 청년농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 함께 1000여 명의 청년농에게 2000억 규모의 금융 지원을 앞으로 3년간 추진하는 ‘123 특례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개인당 융자 한도 2억 원으로 실효성을 높이고 파격적인 무담보 융자를 통해 청년농의 스마트팜 진입장벽을 확 낮출 것”이라면서 “청년들이 열정만 가지고 온다면 청년농이 충남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