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산뜻해진 ‘타슈’ 타슈~
새해에는 산뜻해진 ‘타슈’ 타슈~
  • 이복섭 기자
  • 승인 2023.12.2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부터 디자인·성능 개한 타슈2 1,400여 대 순차 배치
타슈1 600대도 수선 마치고 재배치, 총 2,000여 대 추가 확충 
사본 -새해에는 산뜻해진 타슈 타슈(수시보도)_뉴타슈(실물)
뉴타슈(실물)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타슈를 27일부터 선보인다.

시는 대전디자인진흥원 전문가들과 함께 대전의 상징 마크인 ‘대전초록’을 기반색으로 타슈 색상과 디자인을 새롭게 개선했다. 트램, 도로 신호 체계 등 기본적인 도시 디자인에서 녹색을 강화, 재편하여 그린 도시로서의 대전시 상징색을 나타내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셈이다.

또,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전거 성능도 개선했다. 핸들 보조바를 추가하여 내구성을 강화하고, 바구니와 바퀴에 반사판을 부착하여 야간 주행 시 측면 시인성도 높였다. 체인 케이스를 장착하고 브레이크 성능도 업그레이드하여 자전거의 안정성을 강화했다. 

27일부터 하루 80~100여 대씩 총 1,437대의 새 자전거가 순차적으로 확충될 예정이며, 지난 9월 시정 브리핑에서 이장우 시장이 약속한 대로 기존 타슈에 대한 도색 등 추가 예산 투입 없이 새로운 자전거와 기존 자전거를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타슈를 27일부터 선보인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타슈를 27일부터 선보인다. [사진/대전시 제공]

이와 함께 타슈 확충과 예산 절감 방안의 하나로 기존 타슈1 자전거 중 재활용이 가능한 자전거 600대를 선별·수선하고 타슈2 대여소와 연동을 위한 QR단말기를 부착하여 재배치한다. 

이렇게 내년 2월까지 총 2,000여 대의 자전거가 확충되면 대전시 공영자전거 타슈는 총 4,500대가 운영되는 것으로 현재 시민들의 폭발적인 이용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정규 대전시 보행자전거과장은 “앞으로도 매년 예산을 확보하여 타슈 확충에 노력할 계획”이라면서 “2026년까지 7,500대의 타슈 운영과 내년 상반기 중 반납 위치 정확도 향상을 위한 모든 대여소 내 비콘 설치,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휴대폰 본인인증 강화 등 지속적인 타슈 운영시스템 개선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시 공영자전거 타슈의 운영 및 이용률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앞으로 타슈의 지속 확충을 통해 시민 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대전이 일류 자전거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라면서 “타슈를 애용해 주시는 많은 시민분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타슈를 소중하게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장우 시장이 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타슈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이장우 시장이 디자인과 성능이 개선된 새로운 타슈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