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라오스 지방정부와 교류·협력 물꼬
김태흠 지사, 라오스 지방정부와 교류·협력 물꼬
  • 이복섭 기자
  • 승인 2023.12.0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오스 비엔티안주와 우호교류협력 의향 체결
김태흠 지사가 8일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청남도충남출처 : 백제뉴스(http://www.ebaekje.co.kr)
김태흠 지사가 8일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라오스 지방정부와 교류·협력 물꼬를 텄다.

동남아시아 중앙·지방정부와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라오스를 방문 중인 김태흠 지사는 8일 비엔티안주 청사에서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번 우호교류협력 의향서 체결은 양 지역 주민 공동 번영과 상생을 위해 마련했다.

의향서에 따르면, 도와 비엔티안주는 경제·의료·문화·체육과 인적 교류를 협력한다.

또 양 지역에서 열리는 국제행사에 참가하고 상호 행사별 대표단도 초청키로 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김 지사는 “국회의원 때 한-라 의원 친선협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누구보다 라오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었으며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는 라-한 우호협회 2기 부회장을 역임했다”며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오늘 우호교류협력 의향 체결 결실로 이어지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비엔티안주는 수도인 비엔티안시와 인접하고 교통이 편리한 만큼 어떤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갈 것인지 깊이 고민하고 5년, 10년 후 분야별 중장기 계획을 우선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 뒤, “앞으로 교류를 통해 농업과 축산업 등에서 기술이나 경험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라오스 관광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고 충남의 의료와 소방, 새마을 봉사단 등이 비엔티안주에서 우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는 “김태흠 지사는 대한민국에서 비엔티안주를 찾은 첫 광역단체장”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캄판 싯디담파 주지사는 이어 비엔티안주의 경제와 산업, 관광, 보건의료 상황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도의 조언과 지원을 요청했다.

라오스 북서부에 위치한 비엔티안주는 1만 5927㎢의 면적에 인구는 48만여명이다.

면적은 충남의 두 배에 가깝지만, 인구는 충남의 20%를 약간 웃도는 수준이다.

주요 산업은 농축산업과 관광, 광업, 수공예품, 재봉업, 전통 방식의 소금 추출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 새마을운동 도입·실시를 통해 빈곤 퇴치와 지역사회 개발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