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의 여행 떠나는 논산시, ‘사계 인문학 대축제’ 개최
과거로의 여행 떠나는 논산시, ‘사계 인문학 대축제’ 개최
  • 이복섭 기자
  • 승인 2023.09.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암서원에 펼쳐지는 ‘현대적 ’전통 유교문화 한마당… 8일 오전 10시 개막
사계 인문학 대축제 포스터(사진=포스터)
사계 인문학 대축제 포스터 ⓒ다원뉴스

[논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중 하나인 논산 돈암서원에서 과거로 떠나는 시간여행 ‘사계 인문학 대축제’가 펼쳐진다.

논산시는 오는 8일 오전 10시부터 총 3부에 걸친 사계 인문학 대축제가 진행된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먼저 열리는 1부 ‘논산향시’는 조선시대 과거 시험 절차 중 하나인 초시를 재해석한 행사로 논산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일반인 500여명이 함께 각자의 글솜씨를 뽐내는 자리다.

2부 행사는 ‘청소년 한마당’으로 전통 놀이마당 청소년 동아리 공연 체험부스 등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3부 ‘사계 인문학 대축제’는 논산의 유학을 상징하는 사계 김장생의 예학을 널리 알리는 취지로 마련됐다.

인문학 강좌-청소년을 위한 한국사람 만들기를 비롯해 클래식 앙상블 오데움 영화 음악 판소리로 소리를 그리다-보성소리 적벽가 퓨전국악 등의 공연이 선보여질 예정이다.

괄호 안은 공연 주체 시 관계자는 “논산은 예학의 본고장이자 기호학파의 근원지로 자랑스러운 유교문화유산의 멋과 가치가 가득한 곳”이라며 “남녀노소 축제 방문객들이 잠시나마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실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돈암서원의 김선의 원장은 “돈암서원의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방문객과 소통할 수 있는 문화체험의 기회를 만들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