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휘 의원,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한 안전대책' 촉구
조원휘 의원,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한 안전대책' 촉구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9.0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휘 의원이 6일 제2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원이 6일 제2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 3)은 6일 10시 제2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전시의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조원휘 의원은 “일본 정부는 인근 국가 및 전세계 국가들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난 8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며, 이는 일본 정부가 「런던협약」으로 알려진 「폐기물 기타 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 오염 방지협약」 등 국제협약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발언을 시작했다.

조 의원은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가 가시화되면서부터 횟집에는 손님이 줄고, 수산물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고민은 커져가고 있으며, 수산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업종 전환을 고민하는 분들도 많다”지적하며, 시민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전시의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충남도와 서울시의 ‘일본의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한 즉각적인 대책 발표를 인용하면서 대전시의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충남도는 7월부터 도민을 안심시키고자 ‘더 안전하고 촘촘하게’ 생산ㆍ유통 등 4단계 안전성 조사를 강화한다고 했고, 서울시는 8월 23일 수산시장 뿐만 아니라 시내 대형마트ㆍ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모든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표본조사를 실시하는 등 실시간 검사결과를 공개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조원휘 의원은 “대전시도 시민의 안전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이 100% 검증될 때까지 정부에 수입규제를 요청하고, 원산지를 확실히 점검하는 등 감시ㆍ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충남도처럼 학교급식 등에 대한 검사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대전시의 적극적인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