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3년 연속 1위!
대전 유성구,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3년 연속 1위!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3.07.06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표준협회 주관,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
정용래 구청장 “전국 최고 품질의 행정서비스로 성원에 보답하겠다”
한국표준협회 주관,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정용래 구청장 “전국 최고 품질의 행정서비스로 성원에 보답하겠다”
대전 유성구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결과,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사진/유성구 제공]

대전 유성구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결과,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개발한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로, 한국표준협회는 2000년도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해 업종별 1위 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평가는 2019년 서울시와 경기도를 시작으로 조금씩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는 대전 유성구를 비롯해 71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지자체의 행정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만 20세부터 59세까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그 결과, 유성구는 △본원적 서비스 △공정성 △친절성 △적극성 △신뢰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 72.3점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지난 3년 4개월의 코로나 시대가 지방 행정에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변화를 가져온 가운데, 유성구가 지리적 입지조건과 대덕특구 및 대학의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행정모델을 구축하였기에 가능한 결과이다.

구는 지난해 12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청년 디지털전환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테스트베드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관내 산재한 기업과 행정의 연결을 통한 실증사업 플랫폼을 마련하였다.

또한, ICT기반 스마트경로당을 확대하고, AIoT돌봄플러그 사업과 AI스마트케어 돌봄 사업을 진행하는 등 다함께 누리는 디지털 기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3년 연속 1위를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며, 특히, 구민이 직접 선정해 주신 성과이기에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까지 연속성 있게 구정을 운영하여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나아가 전국 최고 품질의 행정서비스로 성원에 보답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