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희 칼럼] 제 21화, 겨울철 모발 관리
[심상희 칼럼] 제 21화, 겨울철 모발 관리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3.06.05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의 매서운 날씨는 건강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계절인데요. 찬 바람을 직접 접하는 모발에도 가혹한 환경이 됩니다. 겨울철에는 피부와 마찬가지로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유지하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운 날씨, 강한 바람, 정전기, 실내 온풍기 바람 등은 모발 손상을 가져옵니다. 그래서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엄동설한 날씨에도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봅니다. 

1. 모자 쓰기 

겨울철에 모자를 쓰는 것은 일차적으로 보온효과가 있는데요. 모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 눈, 바람 등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자는 재질에 따라서 머리카락의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까요. 곱고 부드러운 재질의 모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자를 쓰기 전에 드라이 오일 스프레이(dry oil spray)를 모발에 뿌리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도 있고,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2. 가습기 사용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 공기가 매우 건조하게 되면서 머리카락의 수분까지 빼앗아 가게 됩니다. 모발의 수분이 감소하면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기 쉬운데요. 가습기를 사용하면 모발의 수반 증발을 억제해서 윤기 있는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에 가습기의 사용은 습도 조절과 감기 예방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모발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머리카락 손질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머리카락을 손질하기 좋은 때입니다. 모발은 개인차가 있지만 한 달에 대략 1cm 정도 자랍니다. 그래서 끝이 갈라진 끝부분의 모발을 잘라도 헤어 스타일에 큰 변화 없이 건강하고 윤기 있는 모발을 유지하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대부분 머리카락의 손상이 되면 머리카락 끝부분이 갈라지는데요. 갈라진 머리카락을 복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손상된 머리카락은 잘라내는 것은 추가적인 모발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4. 미지근한 물로 머리감기 

아무래도 추운 날씨에는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서 한꺼번에 머리를 감게 되는데요.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게 되면 머리카락의 수분이 감소하게 되고, 정전기가 발생하거나 머리카락끼리 서로 잘 엉키게 되면서 모발이 끊어지기 쉽게 됩니다. 그래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도 머리감기는 될 수 있으면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는 것을 권합니다. 

5. 2∼3일마다 머리감기 

날마다 머리를 감으시나요? 겨울철에 매일 머리를 감게 되면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체에서 생성된 천연 오일 성분이 제거됩니다. 겨울 날씨에는 이런 천연 오일이 더 많이 필요한 계절인데요. 만약에 매일 머리를 감게 되면 이러한 성분들이 감소해서 모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샴푸를 하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격일로 머리 감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격일로 감아도 머리가 건조해진다면, 3∼4일마다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머리카락에서 냄새가 나거나 꿉꿉한 느낌 때문에 매일 머리를 감아야 한다면 하루는 드라이 샴푸하고 그다음 날은 물로 샴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젖은 상태로 외출하지 않기

영하의 날씨에 젖은 머리카락 상태로 외출을 하게 되면, 마른 상태일 때보다 모발의 손상이 더 심하게 일어나고, 손상에 취약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추운 날씨에 젖은 머리로 외출을 하면 머리카락이 얼어붙게 되고, 얼어붙은 머리카락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그래서 드라이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건조를 하고 외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머리를 감은 후 급하게 외출해야 한다면 드라이기로 머리카락을 충분히 말린 후에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드라이기의 열이 모발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보다 젖은 상태가 모발 건강에 더 좋지 않으니까요. 

7. 헤어 아이론(Hair iron) 스타일링 자제하기 

헤어 스타일을 꾸밀 때 사용하는 기구를 고데기라고 하는데요. 이 단어는 일본식 표현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모발용 인두기라고 하거나 헤어 아이론, 아이론기라고 부릅니다. 웨이브를 만들기 위해서 헤어 아이론을 사용하는 스타일링은 다른 계절과 비교해서 모발의 손상이 크게 가져옵니다. 열을 이용한 헤어 스타일링은 추운 날씨 때문에 이미 모발의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 뜨거운 열은 추가적으로 머리카락의 수분을 감소시키는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헤어 아이론을 덜 사용하는 대신 헤어 밴드나 머리핀 등을 이용해서 다양한 스타일링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8. 헤어 보습제품 사용하기 

요즘 얼굴 마스크 팩이 건강한 피부 유지에 필수적인 제품이 되었는데요. 이처럼 헤어 마스크 팩은 건조하고 손상된 머리카락을 복원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헤어 마스크 팩은 사용하기 손쉽고 편리한데요. 모발을 부드럽게 하고, 수분 공급과 윤기를 유지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발 관리에 좋은 방법들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모발 관리에 신경을 쓰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 중에서 최소한 2~3가지라도 신경을 써서 실천할 수 있다면 그 어느 때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릿결로 이번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헤어 칼럼니스트 심상희 

<참고자료>

10 Winter Hair Care Tips. https://www.hairclub.com/blog/10-best-winter-hair-care-tips

13 Top Winter Hair Care Tips For Healthy Locks.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6-winter-hair-care-tips-you-should-definitely-follow/

How to Keep Your Hair Healthy This Winter. https://www.google.co.kr/amp/s/health.clevelandclinic.org/your-best-strategies-for-beautiful-hair-in-the-winter/amp/ 

Winter-proof your hair by using these 8 dermatologist-recommended hair hacks. https://www.healthshots.com/beauty/hair-care/winter-hair-care-tips-8-hair-hacks-for-healthy-hair/am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