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희 칼럼] 제 20화, 가을철 모발 관리
[심상희 칼럼] 제 20화, 가을철 모발 관리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3.05.18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입니다. 한여름의 이글거리던 태양을 보면 가을이 올 것 같지 않았는데, 어느새 가을의 정취가 느껴지는 날씨입니다. 가을은 단풍과 낙엽의 계절인데요. 낙엽이 떨어지듯 가을철에는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 같다는 고객분들이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왜 그럴까요? 무더운 여름에서 시원한 계절로 바뀌면서 우리 몸도 날씨에 맞게 변화가 일어납니다. 환절기에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도 이런 까닭인데요.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서 몸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생기는 문제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발과 탈모 예방을 위한 가을철 모발 관리 방법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모발의 수분 유지 

가을은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하기 때문에 모발의 수분이 감소하는 계절입니다. 모발의 수분이 감소하면 머릿결이 푸석해지고 끝이 갈라지는 현상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머릿결이 손상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모발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편한 방법중의 하나로 가을철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샴푸 중에는 황산염이 첨가되지 않은 샴푸가 있는데요. 이런 종류의 샴푸는 모발의 큐티클 층 깊숙이 수분을 공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a sulfate-free shampoo’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성분표시에 한글로 ‘설페이트(sulfate)’가 들어있지 않으면 황산염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2. 손상된 모발 손질

날씨가 무덥고 습한 계절인 여름을 보냈기 때문에 건조한 가을이 되면 모발 끝이 갈라지는 현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한 번 갈라진 머리끝은 회복할 수 없는데요. 그 상태로 방치하면 갈라지는 현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끝이 갈라진 부분에서는 빛을 반사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머릿결이 건강하게 보이지 않아서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그 부분을 다듬는 것입니다. 가을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머리카락을 다듬을 때가 되었다는 신호로 생각하고 손질을 한다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두피의 건강 유지

날씨가 차가워지게 되면, 두피에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그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식단, 스트레스, 날씨의 변화 등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두피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피 문제는 딱 꼬집어서 ‘이것 때문이다’라고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면 탈모의 원인이 되는데요. 두피의 건강 상태는 비듬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비듬이 생기기 시작한다면 두피가 건강하지 않다는 신호로 보면 됩니다. 비듬은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비듬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머리를 감은 후 충분히 건조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듬 제거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모발 제품으로 샴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손상된 모발의 큐티클 복원

모발은 단백질의 3층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제일 바깥쪽에 해당하는 단백질층을 큐티클(Cuticle)이라고 합니다. 여름 동안 다양한 물놀이와 야외활동 등으로 인해 모발의 큐티클은 손상되기 쉽습니다. 가을철이 되면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는 이유에는 날씨의 변화도 있지만, 여름철에 손상된 큐티클 때문입니다. 손상된 큐티클은 머리카락의 윤기를 감소시키고, 다공성과 건조함을 증가시키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머리카락이 서로 엉키게 할 가능성을 높여서 또 다른 모발 손상을 가져옵니다. 손상된 큐티클을 복원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샴푸 후에 모발 보호제를 바른 후 이빨이 넓은 빗으로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빗질해 주면 됩니다. 만약에 큐티클의 손상이 심하다면 모발 보호 마스크 팩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해서 모발과 두피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면 손상된 큐티클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 섭취 

가을은 여름과 다르게 구름과 바람이 많고 일조량이 감소하는 계절입니다. 해가 짧아지면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 중의 하나인 비타민 D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D는 뼈의 건강, 세포 대사, 면역기능 유지와 염증 조절 등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햇볕을 쬐면 피부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선샤인 비타민(Sunshine vitamin)’이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이 되면 이 성분이 부족해지고, 심하면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비타민 D는 건강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등어와 연어 같은 음식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을철 모발 관리를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신체 중에서 중요하지 않은 곳은 한 곳도 없습니다. ‘든 자리는 표가 안 나도 난 자리는 표가 난다’는 말처럼, 잃어버리고 난 후 표시가 많이 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머리카락입니다. 운치 있는 가을날, 떠나기 전에 붙잡아 두어야 할 것은 바로 모발입니다. 

 

헤어 칼럼니스트 심상희

 

<참고 자료>

5 OF THE BEST AUTUMN AND WINTER HAIR CARE TIPS. https://www.percyandreed.com/blogs/news/5-of-the-best-autumn-and-winter-hair-care-tips.

6 AMAZING HAIR CARE TIPS FOR AUTUMN. https://www.coevhairdressers.com.au/news/6-amazing-hair-care-tips-for-autumn/.

7 FABULOUS HAIR CARE TIPS FOR AUTUMN. https://www.google.co.kr/amp/s/hair.allwomenstalk.com/fabulous-hair-care-tips-for-autumn/amp.html.

Autumn Hair Care. https://www.philipkingsley.co.uk/hair-guide/hair-concerns/autumn-hair-care.html.

Expert autumn haircare tips for healthy hair. https://www.rossanoferretti.com/autumn-haircare-tips-for-healthy-hai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