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 기반 마련
대전시,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 기반 마련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4.2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선도지자체 공모사업 최종 선정, 특별교부세 3억 확보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광역시청사 전경 ​​ⓒ다원뉴스

대전시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2월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혁신성장산업 지원’ 선도지자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선도지자체 공모사업은 ▲실내내비게이션 ▲사물인터넷 ▲디지털트윈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과 주소정보의 융・복합을 통한 서비스모델 발굴을 위한 사업으로 대전시는 실내내비게이션 구현 시범사업 분야에 선정됐다.

특히, 주소정보 관련 서비스모델 발굴사업은 국정과제인‘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과 연계하여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대전역 일원에 재난(화재, 테러, 홍수 등)이 발생할 경우 주소기반을 통한 실내내비게이션과 연계하여 전국 확산 시범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대규모 이용 공간에서의 실내 이용자들은 건물 내부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 편리한 길 찾기가 가능해지며, 특히나, 긴급구조나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일순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대전시가 주소기반 신성장산업 육성 창출을 위한 기반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주소기반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