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12~14일 제주도 의정 연수
대전시의회, 12~14일 제주도 의정 연수
  • 여창훈 기자
  • 승인 2023.04.1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우수정책 벤치마킹
의원들이 강의를 청취하고 있다. ⓒ백제뉴스
대전시의회가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에서 전체의원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다원뉴스

대전시의회(의장 이상래)가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에서 전체의원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자연과 상생하는 청정환경 도시를 조성하고 정보통신기술(IT)·생명공학기술(BT) 등 첨단산업단지를 만들어가는 제주도의 우수정책 사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심도 있는 정책의정 구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 첫날인 12일에는 제주연구원 협조로 마련된 탄소중립지원센터 강진영 박사의 특강‘제주도 현황 및 탄소중립도시 조성 방향’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만들기에 대한 구첵적 방향과 문제점을 고찰해 보았다.

이튿날인 13일 오전에는 탄소 없는 섬 제주 실현을 위한 에너지정책 및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에너지미래관’을 방문하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오후에는 ‘2022년도 농어업인의 삶의 질 정책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던 질그랭이센터를 방문하여 센터 설립 후 마을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도전과 과제에 대해 알아보며, 사업책임자인 양군모 PD로부터 세부적인 설명을 듣고 전문적인 식견을 확장하는 기회를 가졌다.

아울러 장애인·노인 등 이동약자의 접근 편의성을 고려하여 조성한 사려니숲길 무장애나눔길을 방문하여 무장애 숲길 조성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았으며, 향후 대전지역 휴양림 조성정책에 벤치마킹 사례로 활용하는데 적극 참고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도의 미래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방문하여 첨단과학기술단지, 헬스케어타운, 영어교육도시 등에 대한 현안 사업 설명을 듣고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를 둘러보았다.

연수 마지막날인 14일에는 강우현 대표가 조성한 ‘탐나라공화국’을 방문하여 8년여 간의 조성과정을 거쳐 제주도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도전 과정을 강대표로부터 직접 청취했다. 특히, 남이섬을 일구었던 그의 경험까지 녹여낸 성공사례라 의미 있는 배움의 시간이 되었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래 의장은 “이번 연수는 보다 구체적인 배움과 숙고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실사구시의 자세로 현장에서 답을 찾고자 기획했다. 타지자체의 우수정책 사례들을 고찰하여 실효성 있게 시정에 접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